사업/디지털장의사 에이아이모니터

무심코 SNS 올리는 귀여운 우리 아이사진 영상, 꼭 올려야만 하나요? (셰어런팅 이해하기)

MinWorld blog 2021. 9. 6. 11:42

무심코 SNS 올리는 귀여운 우리 아이사진 영상, 꼭 올려야만 하나요?

 

최근 아이사진 삭제 문의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아이의 부모님 또는 과거 자신의 어릴적 사진 영상 삭제 요청등입니다.

아이의 성장과 그안에 담겨있는 귀여움은 누구나 좋아하고 아름다운 모습입니다. 하지만 아이 본인은 그렇게 생각할까요?

 

4~5세가 되면 아이는 본인의 자아를 인식하게 되고 유치원 부터 학교에 다니기 시작하며 사회활동에 대한 이해를 할 즈음에는 본인의 사회적 위치 및 자아에대하여 고민하고 자신의 성향으로 만들어가는 중요한 시기가 됩니다.

 

부모 또는 주변 사람들이 올린 자신의 과거 모습 과연 본인은 좋아 할까요?

 

무엇보다 심각한건 범죄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이의 이름, 생년월일, 주요 위치등의 정보를 이용한 범죄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벗은 모습등의 사진 영상은 온라인 성범죄 위험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셰어런팅 : 보호자가 아동의 일상을 SNS에 공개하는 것

셰어런팅은 '공유'를 뜻하는 셰어(Share)와 '양육'을 뜻하는 페어런팅(parenting)의 합성어로 양육에 있어 자녀의 정보를 SNS에 공유하는 것으로

단순히 아이의 귀여운 모습으로 바라보기에는 사회적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 하고 있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에이아이모니터에서 셰어런팅을 하고 계시는 부모님 또는 지인들께 이렇게 제안드립니다.

1. 아이의 벗은 모습은 절대 공개 하지 마세요
2. 아이의 이름, 생일, 주요 장소 정보는 절대 공개 하지 마세요
3. 올린 게시물은 주기적으로 삭제 하세요
4. SNS 탈퇴시 반드시 올린 자료를 삭제하고 탈퇴하세요
5. 무엇보다 중요한건 아이에게 물어보고 공개 하세요

 

세이브터칠드런에서 배포하는 셰어런팅 안내문 입니다.

상담을 신청하시고자 하는 내용을 아래의 다양한 신청 방법으로 신청해 주세요
    - 홈페이지 상담 신청 게시판 : https://www.aimonitor.co.kr/qna
    - 오픈채팅 링크 : https://open.kakao.com/o/sC7pUWpd
    - 상담 전화번호 : 0507-1444-4656
    - 상담 이메일 : info@aimonitor.co.kr
    - 메뉴 신청서 작성등

 

디지털장의사 에이아이모니터 상담 절차 안내(상담은 언제나 무료 입니다.) - Aimonitor(에이아이모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