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월드 마인크래프트

네번째 : 마인크래프트 서버 준비작업

MinWorld blog 2020. 1. 22. 16:35

네번째 : 마인크래프트 서버 준비작업




마인크래프트 서버를 만들기위해 폭풍 검색을 했다.

 

서버를 운영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목록화하여 준비하기로 했다.

 

준비물

 

1. 서버 컴퓨터

  - 자고로 서버라함은 넉넉한 성능과 넉넉한 용량에 다가오는 이를 막지 않고 수용하며, 그들이 원하는 모든걸 내어 놓는것이 그 목적임에

서버를 운영하는 방법은 서버를 임대하는 방식 예를들어 요즘 뜨고 있는 구글, 아마존, N클라우드와 같이 클라우드 서버를 쓰는 방법이 있고, 또하나는 서버 컴퓨터를 직접 만들어 운영하는 방법과 그 밖에 마인크래프트를 위해 전용으로 서버를 빌려주는 호스팅 업체도 있고, 쉽고 간단하게 서버를 열어주는 해외 업체도 많이 있다... 또한 서버를 직접 구축해서 집에 있는 인터넷에 연결해 집에서 운영하는 방법이 있다. 난 어떤 방법으로 서버를 구축할까? 고민했다.. 하지만 운영자는 사실 집에 서버가 있다. 개인적으로 운영하는 웹사이트가 있는데 벌써 운영한지 4년이 넘어 가는데, 아무튼 고민 끝에 어차피 집에 개인서버도 있고 이거로 하자! 라는 결론을 내렸다.

 

2. 서버 프로그램

  - 마인크래프트는 자바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으로 서버프로그램 또한 자바로 만들어져 있어서 운영체제와 상관없이 서버를 오픈할 수 있게 되어 있었다. 넘나 좋다.. 윈도우 기반이라고 했음... 큰일날뻔 했다.. 그이유는 내 개인서버가 리눅스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검색결과 서버프로그램의 종류가 여럿이다? 아 헷갈려..

  - 모장즉 마인크래프트 제작사에서 제작한 공식 서버는 바닐라다. 하지만 바닐라서버는 플러그인 즉 서버를 풍요롭게 하는 각종 기능을 넣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플러그인이 단순히 게임을 다채롭게 하는 기능도 할 수 있지만, 테러등의 운영을 방해하는 요소를 차단하는데에도 쓰인다.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못하지만 바닐라의 최대 장점은 서버 안정화다. 안정화는 이게 최고라고 본다.. 그이유는 게임만든 회사에서 만든 서버니까.. 그래서 고민했다 바닐라 서버를 설치할까? 근데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못하면 나중에 발생될 유저들간의 문제를 해결하기 매우 어렵다고 생각 했다. 바닐라 말고 다른 서버를 검색했다.

  - 서버 프로그램을 보니까 종류가 많고 버전도 많고.. 에러도 많고.. 그나마 현재 에러가 가장 적고 많이 쓰고 최적화 되어 있다는 Paper 서버를 사용하기로 마음 먹었다.

  - 버전은 현재 시점에서 최신버전인 1.15.1 버전으로 다운을 받았다.

  

3. 부가 준비물

  - UPS : 유피에스는 왜 필요할까? 서버를 집에서 운영할때 가장 불안한 요소가 보안과 전기, 그리고 통신 사정이다. 보안은 일단 다음 문제고 전기는 아주 치명적일 수 있는데 한전에서 갑자기 점검을 할 수도 있고, 사고로 전봇대가 넘어져 정전이 될 수도 있고, 집에 다른 사람이 두꺼비 집을 내릴 수도 있고, 청소한다고 와이프가 전기코드를 뽑을 수도 있고,,, 다양한 외부적 요소가 너무 많다. 서버는 여러 이용자가 사용하기에 서버가 끊기면 가치가 곤두박질 친다. 사실 사설 서버들의 단점이 이런 문제를 안고 있다는 건데. 서버가 다운되고 나서 다시 켜면 되겠지 하겠지만 정상적인 셧다운이 아니고 갑자기 전기가 나가거나 과한 전기가 서버에 들어가면 서버 하드웨어 자체가 망가지는 경우도 있고, 무엇보다 서버는 읽고 쓰기를 계속하고 있는데 이 자료가 망가져 서버 구동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서버는 24시간 계속 운영이 되어야 하는게 기본이고 어쩔 수 없이 다운될때는 안전하게 다운되어야 재구동이 될 수있다. 그러기에 외부적인 요건으로 서버가 갑자기 다운되는 일이 없게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UPS를 구비하는게 좋다.

 

  - 공유기 : 아마 집에서 서버를 운영하는 사람은 서버만을 위한 인터넷을 추가 가입하는 사람은 없다. 인터넷을 추가해서 서버 전용으로 사용하는 비용을 생각하면 그냥 클라우드 서버 서비스를 받는게 나으니까. 

집에서 서버를 운영한다는건 서버운영에 즐거움을 느끼고, 저렴하게 운영하기 위해서다. 그러려면 이미 들어와있는 집인터넷을 분배해서 써야 한다. 일반적으로 집에서 쓰는 인터넷에는 IPTV도 연결되고 집 컴퓨터나 노트북에도 연결되고 스마트폰, 탭등 많은 기기들이 연결되어 있다. 그러기에 일반적으로 공유기 한대씩은 집에 있다. 다만 외부에서 서버에 접속 하기 위해서는 공유기 설정이 필요하다. 그리고 생각보다 많은 데이터가 오고 가기에 좋은 공유기를 쓰는게 좋다.

 

  - 도메인 : 요즘 공유기는 DDNS라는 시스템을 탑재하여 도메인을 연결하기 해준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 많이 쓰는 공유기는 IPTIME공유기가 많은데. IPTIME 공유기는 XXXXX.iptime.org 형식으로 도메인을 만들어 준다. 민월드 서버는 IPTIME을 쓰고 있어서 DDNS를 가지고 있고, 운영자가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는 fdtlab.co.kr 도메인 CNAME을 DDNS 주소로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다.

 

*참고사항 : 위의 각 준비물에 대한 상세 내역 및 설치 운영 방법은 각각 따로 잘 정리하여 올리겠습니다.


준비는 끝났다. 이제 설치만하면 된다.